아동학대 기준 확인하기(자가진단 테스트)

아동학대 테스트

아동학대의 기준이 얼마나 엄격하길래 아이들이 조금만 스트레스 받아도 너무 쉽게 신고가 가능한걸까?

테스트에 나온 아동학대 기준은 보건복지부 및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기준이 되는 항목이다.

해당 항문에 1개라도 해당되면 아동학대 신고가 가능하다고 한다.

확인을 해보자!

1.아동학대로 인한 사회적 문제점

과거에 비해 아동학대의 신고 기준이 낮아지면서 사회전반에 이슈들이 하나 둘씩 생기고 있다.

신고의 기준으로는 아이들의 신체 학대, 정서 학대, 방임 및 유기 등이 있다.

정서 학대는 아이들의 정서적으로 조금만 불편해도 신고가 가능해져 현재 신고건수는 꾸준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면서 초등학교 교사의 교권에도 빨간불이 켜지고있다.

교사를 대상으로 신고된 아동학대 건수의 54%가 불기소 처분을 받는다고 한다.

교권이 추락되면 올바르게 아이들을 지도할 교육자가 없어지고 이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끄러갈 아이들이 사라지는 격이다.

반드시 아이들과 교사 그리고 부모님까지 서로의 인권을 지켜나가면서 배려받을 수 있도록 교육부 및 정치권에서 풀어야할 큰 숙제이다.

2.아동학대 정의

아동학대란 부모보호자 또는 신뢰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 아동에게 해를 입히거나 잠재적으로 해를 입히는 모든 행동 또는 행동 불이행을 말한다

여기에는 아동에게 신체적정서적 또는 심리적 해를 입힐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학대방치 또는 착취가 포함된다.

①신체적 학대
  – 때리기발로 차기주먹으로 때리기흔들기 또는 화상을 입히는 등 의도적으로 아동에게 신체적 상해 또는 부상을 가하는 행위.

②정서적 학대 
  – 아동의 자존감정서적 웰빙 또는 정신 발달을 훼손하기 위해 행동말 또는 행동을 사용하는 것여기에는 끊임없는 비판굴욕위협 또는 거부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③성적 학대
  – 성폭행착취 또는 부적절한 성적 콘텐츠에 대한 노출을 포함하여 발달적으로 준비되지 않았거나 이해할 수 없는 성적 활동에 아동을 연루시키는 것.

④방임
  – 음식의복거처의료교육감독 및 정서적 지원과 같은 필수적인 필요를 아동에게 제공하지 않는 것.

 

아동 학대는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뿐만 아니라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심각하고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아동의 복지를 보호하고 아동의 성장을 위한 안전하고 양육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즉각적인 관심과 개입이 필요한 중요한 사회적 문제이다.

답글 남기기